충남 설 연휴, 안전과 민생 대책 총망라

Last Updated :
충남 설 연휴, 안전과 민생 대책 총망라

충남 설 연휴 종합 대책

충청남도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도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재난 안전부터 민생 경제, 지역 상권 활성화, 소외 이웃 돌봄, 의료 공백 해소, 생활 환경 관리까지 다방면에 걸쳐 체계적으로 준비됐다.

재난과 재해를 막는 안전한 충남

설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재난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화재, 교통사고, 자연재해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해 인력과 장비를 상시 대기시킨다. 특히 화재 특별경계근무와 산불방지 특별대책본부 운영, 전통시장 및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 점검을 강화한다.

또한 가축 전염병 예방을 위해 축산차량 세척과 소독시설 운영, 일제 소독의 날을 지정해 명절 이동이 많은 시기에 맞춘 선제적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

민생 경제를 살리는 풍성한 충남

명절을 앞두고 물가 안정을 위해 도와 시군이 협력해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내버스와 택시 요금 등 지방공공요금은 동결 관리하며, 성수품 가격과 원산지 표시, 가격표시제 점검을 통해 바가지 요금을 방지한다.

특히 착한가격업소 이용하기 운동을 통해 도내 500여 곳의 착한가격업소를 적극 홍보,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도모한다. 아울러 2025~2026년 ‘충남 방문의 해’를 앞두고 설 연휴 기간 공공 체육시설 개방과 다양한 체육·문화 행사를 연계해 관광 활성화에도 힘쓴다.

지역 상권을 살리는 상생하는 충남

대형 유통업체에만 소비가 집중되지 않도록 전통시장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 주력한다. 설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와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 최대 15%, 구매 한도 최대 200만 원 확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농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온·오프라인 특판전과 ‘우리 수산물 특판전’을 개최, 명절 상차림 부담을 덜고 지역 농어민 소득 증대에 기여한다.

소외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충남

명절 기간 홀로 지내는 어르신과 어려운 가정을 위해 집중 자원봉사주간을 운영하고 읍면동 거점캠프를 통해 직접 지원에 나선다. 사회복지시설에는 생필품을 지원하며,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제공도 지속한다.

또한 임금 체불 예방과 노동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점검을 강화해 노동 환경 개선에도 힘쓴다.

의료 공백 없는 건강한 충남

설 연휴 기간 중에도 도내 2,000여 곳의 병원과 약국이 문을 열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응급진료 상황실을 운영해 갑작스러운 응급 상황에 즉각 대응하며, 인플루엔자 등 감염병 대응도 병행한다.

생활, 교통, 관광 정보는 120 충남콜센터를 통해 통합 안내받을 수 있다.

생활 환경까지 챙기는 쾌적한 충남

명절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쓰레기 문제, 과대포장, 공중화장실 청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마을별 대청소와 과대포장 집중 점검, 공중화장실 청결 및 방역 점검, 수소충전소 상시 운영 등 세심한 관리가 이뤄진다.

도민과 함께하는 설 명절

충청남도는 이번 설 연휴 대책을 통해 도민들이 안전하고 부담 없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행정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도민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모두가 안심하고 여유로운 명절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충남 도민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내길 바란다.

충남 설 연휴, 안전과 민생 대책 총망라
충남 설 연휴, 안전과 민생 대책 총망라
충남 설 연휴, 안전과 민생 대책 총망라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7713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