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배우는 자연재난 대응법

Last Updated :
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배우는 자연재난 대응법

충청남도 안전체험관, 실전 같은 자연재난 체험 교육 현장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길에 위치한 충청남도 안전체험관은 자연재난에 대비한 실질적인 대응법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이곳은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실제 재난 상황을 재현하여 방문객들이 생존법과 대처 방법을 몸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연령별 맞춤형 재난대응 프로그램 운영

안전체험관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세에서 7세 어린이를 위한 생활안전, 화재안전, 교통안전 체험부터 초등학생 이상을 위한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체험, 응급처치 실습까지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진다. 특히 13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는 소방시설 실습도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초등학생 이상 대상 자연재난 체험 프로그램 집중 소개

기자가 직접 체험한 자연재난 프로그램은 지진, 산불, 태풍, 수난안전 순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지진 체험에서는 규모 7의 지진을 재현한 공간에서 책상 아래로 대피하는 방법과 대피 경로 확보를 위한 문 열기 실습이 이루어졌다. 이어 정전 상황을 가정한 어두운 통로를 통과하며 긴급 대피 행동 요령을 익혔다.

산불 체험은 연기 속에서 바람 방향을 고려해 대피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실제 상황과 유사한 긴박함을 느낄 수 있었다. 태풍 체험에서는 풍속 30m/s의 강풍을 우비와 장화를 착용한 상태에서 체험하며 자연의 위력을 간접 경험했다. 수난안전 체험에서는 구명조끼 착용법과 구명보트 작동법, 생존장비 사용법을 실습해 물 위에서의 생존 기술을 익혔다.

체험 후 자연 속 산책으로 안전의식 되새겨

체험관 방문 후 인근 태조산 산책길을 따라 걸으며 체험 내용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체험형 교육의 몰입감과 실용성 덕분에 아이와 함께 생활 속 안전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충청남도 안전체험관 정보

위치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길 267-17
운영시간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무료
예약 및 문의041-590-6300
웹사이트https://safe.cn119.go.kr/

충청남도 안전체험관은 재난은 막을 수 없지만, 철저한 준비와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주는 소중한 교육 공간이다.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해 안전의 중요성을 체험하며 배우기에 적합한 장소로 평가받고 있다.

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배우는 자연재난 대응법
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배우는 자연재난 대응법
충남 안전체험관에서 배우는 자연재난 대응법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6117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