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함과 다수확 겸비한 방울토마토 신품종 탄생

Last Updated :
달콤함과 다수확 겸비한 방울토마토 신품종 탄생

충남도 농업기술원, 대추형 방울토마토 신품종 개발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대추형 방울토마토 신품종 ‘나이스허니’와 ‘나이스맥스’가 국립종자원에 출원되며 농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두 품종은 소비자와 농가 모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뛰어난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나이스허니’ – 고당도와 우수한 상품성

‘나이스허니’는 이름 그대로 당도가 매우 높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평균 과중은 15.6g으로, 달콤한 맛이 뛰어나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고당도 토마토를 선호하는 시장 트렌드에 부합해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이스맥스’ – 생산성 중심의 다수확 품종

‘나이스맥스’는 평균 과중 16.1g으로 ‘나이스허니’보다 약간 무겁고, 무엇보다 생산성이 뛰어난 품종입니다. 조생종으로 수확 시기가 빠르고 안정적인 다수확이 가능해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입니다. 수확량이 중요한 농가에게는 매우 반가운 신품종입니다.

재배 편의성과 병해 저항성 강화

두 품종 모두 반촉성 재배에 적합한 조생종으로 개화와 성숙이 빠르고 초세가 강해 재배 안정성이 높습니다. 잎이 작고 수평으로 자라 관리가 용이하며, 하우스 내 햇빛 투과도도 우수합니다. 착과력이 뛰어나 열매가 잘 맺히고 낙과 및 탈립성이 좋아 수확 작업이 수월합니다.

병해 저항성도 꼼꼼히 고려되었습니다. ‘나이스허니’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에 고도저항성을,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에 중도저항성을 보입니다. ‘나이스맥스’는 두 바이러스 모두에 중도저항성을 갖추었으며, 여름철 재배 시 담배가루이와 총채벌레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풋마름병 저항성 대목에 접목 재배를 권장합니다.

농가 보급 계획과 기대 효과

안정호 과채연구소 토마토팀장은 “‘나이스허니’는 고당도 품질 경쟁력이 뛰어나고, ‘나이스맥스’는 생산성이 우수해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종자 생산을 마친 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요약

  • ‘나이스허니’ – 고당도, 우수한 맛과 상품성
  • ‘나이스맥스’ – 다수확, 조생종으로 빠른 수확 가능
  • 두 품종 모두 재배가 쉽고 병해 저항성 강화
  • 내년부터 농가에 보급 예정, 농가 소득 증대 기대
달콤함과 다수확 겸비한 방울토마토 신품종 탄생
달콤함과 다수확 겸비한 방울토마토 신품종 탄생
달콤함과 다수확 겸비한 방울토마토 신품종 탄생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7710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