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년농부 김기태의 스마트 농업 혁신

Last Updated :

충남 천안에서 빛나는 청년농부 김기태 대표의 도전과 성장

충남 천안 지역에서 청년농부 김기태 대표가 이끄는 (주)하나는 전통 배 농사를 현대적 경영과 스마트 기술로 혁신하며 주목받고 있다. 2017년 귀농 후 경영학 전공을 바탕으로 농업 경영의 전문성을 키워온 김 대표는, 아버지로부터 이어받은 배 농사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2018년에는 전국 최고 품질로 인정받는 성환 배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건강식품인 착즙 주스를 개발, 창업에 성공했다. 초기에는 더운 날씨로 인한 제품 변질 문제로 반품 요청이 쇄도하는 위기를 겪었으나, 이를 계기로 제품 안정성을 강화하며 품질 경쟁력을 높였다.

착즙 주스, 전국적 인기와 품질 경쟁력 확보

김기태 대표가 개발한 착즙 주스는 배즙을 비롯해 도라지배즙, 유기농 양배추즙, 무농약 호박즙, 비트즙, 사과즙, 석류즙 등 10여 종에 이른다. 이들 제품은 물을 첨가하지 않고 저온 착즙 방식으로 신선함을 유지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G마켓과 11번가에서 양배추즙과 착즙 주스 분야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

경영 다각화와 매출 급성장

2022년부터는 상품군을 다양화하고 대형마트 입점, 온라인 판매,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유통망 확대에 주력해 매출이 초기 6,000만 원에서 30억 원대로 급성장했다. 현재 (주)하나는 연간 30억 원의 생산액을 기록하며 배 과수원 1만 1,347㎡를 기반으로 대형마트와 온라인 시장을 아우르는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미래 비전과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

2024년 목표로는 채소류 착즙 주스 제품군을 확대해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고, 청년 농업인 및 지역 농가와 협력하는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김 대표는 100% 국산 원물을 사용하고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해 신선도를 극대화하는 독보적인 생산 유통 방식을 통해 전국 1위 판매를 실현했다.

정책 지원과 청년 농업인에 전하는 조언

김기태 대표는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의 청년창업지원금과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의 4H 지원사업을 통해 시제품 개발과 농업인 협업공간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았다. 그는 "귀농은 명확한 방향성과 다양한 정보 확보가 중요하다"며, 청년창업사관학교와 4-H 연합회 활동이 신제품 개발과 네트워크 형성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충남 청년농부 김기태의 스마트 농업 혁신
충남 청년농부 김기태의 스마트 농업 혁신
충남 청년농부 김기태의 스마트 농업 혁신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5533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