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회복세 불확실성 해소 위한 범정부 대응 필수!

Last Updated :

경제 전반의 현재 상황 분석

기획재정부는 현재 우리 경제의 상황을 토대로 물가 안정세가 확대되고 있으며, 경기 회복 기미가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발표된 ‘11월 최근경제동향’에서는 글로벌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통상환경의 변화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금융, 통상, 산업 3대 분야에서 범정부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건설투자와 소상공인 등 취약부문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고용 동향과 전망

10월 중 취업자는 2884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만 3000명 증가했습니다. 고용률은 63.3%로 전년 동월 대비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업자는 67만 8000명으로 증가하였고, 실업률은 2.3%로 수치가 상승했습니다. 비경제활동인구 또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경제활동에 대한 참여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용 상황은 앞으로의 경제 회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전년 대비 취업자 수는 증가했지만, 실업자 수의 증가가 우려된다.
  • 고용률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긍정적이다.
  • 경제활동참가율 역시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어 안정적인 양상을 보인다.

물가 동향과 전망

10월 물가는 석유류 가격 하락과 농축수산물 상승세 둔화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3% 상승했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1.8%로 전월 대비 하락세를 보여 물가 안정세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 상승하여 여전히 소비자의 부담이 존재합니다. 앞으로의 물가 전망은 국제유가와 곡물 가격 변동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재정 및 통합재정 수지 현황

재정 부문에서는 9월 관리재정수지가 91조 500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였고, 통합재정수지 또한 52조 9000억 원 적자를 보였습니다. 집행률은 74.8%로, 여전히 재정 집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적자는 경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필요 자원의 부족을 시사하며, 향후 정부의 재정 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해외 경제 동향

미국 경제는 일시적 요인으로 인해 고용 둔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택시장도 부진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경제는 높아진 수출 실적으로 2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일본은 자동차 판매 호조로 산업 생산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로존의 경우는 GDP가 예상을 상회하는 등 회복 조짐을 보였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민간 소비 및 소매판매 현황

민간소비 증가율 (%) 소매판매 감소율 (%) 자동차 내수 판매량 변화
0.5 -0.4 증가

3분기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0.5% 증가하였으나, 9월 소매판매는 내구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준내구재와 비내구재가 감소하여 전월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 심리지수의 상승과 연결될 수 있으나, 반대로 기저효과에 따라 신용카드 승인액 증가율 하락은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설비투자 및 건설투자 현황

설비투자는 3분기 동안 전기 대비 6.9% 증가했으며, 9월 설비투자 지수 역시 운송장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기계류의 큰 폭 상승으로 전월 대비 8.4%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건설투자는 3분기 전기 대비 2.8% 감소하였고, 특히 건축공사 실적의 감소가 전반적인 건설부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출입 및 무역흑자 현황

10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하여 575억 200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수입은 1.7% 증가하여 543억 5000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수출입 차는 31억 7000만 달러 흑자를 나타내어,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9월 경상수지는 111억 2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고, 10월에는 양호한 무역흑자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광공업 및 서비스업 생산 현황

9월 광공업 생산은 광업 및 제조업, 전기·가스업에서 감소하여 전월 대비 0.2% 감소했습니다. 반면, 제조업 출하는 전월 대비 증가하였고, 재고는 하락세를 보이며 제조업 재고·출하 비율이 개선되었습니다. 서비스업 쪽은 소상공인 체감경기 개선과 고속도로 통행량 증가 등 긍정적 요인이 있으나, 주식 거래대금 감소는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 및 외환 시장 동향

10월 주가는 AI 부문 수익성 둔화 우려와 이차전지 기업 실적 부진 등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였고, 국고채 금리는 미국의 금리 인하 속도 완화 기대 등의 요인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시장 변동성은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 현황

9월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17% 상승하였고, 전세 가격 역시 0.19%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매매 거래량은 전월 대비 감소하여 공급 측면에서의 압박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전체 경제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접근이 요구됩니다.

나폴리 가격

온버프

칠리즈

암호화폐 자동매매

futures trading in cryptocurrency

경기회복세 불확실성 해소 위한 범정부 대응 필수!
경기회복세 불확실성 해소 위한 범정부 대응 필수!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4077
2024-11-16 2 2024-11-17 2 2024-11-18 4 2024-11-19 1 2024-11-20 1 2024-11-21 1
인기글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