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강경도서관, 주민 사랑받는 독서 문화 공간

Last Updated :

논산 강경도서관, 주민 사랑받는 독서 문화 공간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계백로 173에 위치한 강경도서관은 1994년 개관 이후 꾸준한 리모델링을 통해 현대적이고 깔끔한 시설을 갖춘 주민들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읍내 중심가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연면적 약 438평 규모의 도서관은 1층부터 3층까지 다양한 독서 및 학습 공간을 제공한다.

1층은 어린이자료실과 종합자료실이 하나의 공간에 통합되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어린이 도서와 일반 도서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으며, 신간도서와 정기간행물도 별도로 진열되어 있어 다양한 독서 욕구를 충족시킨다. 특히 출산과 육아 관련 도서가 특화되어 있어 관련 자료를 찾는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2층에는 열람실과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다. 열람실은 자율좌석제로 운영되어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리에 앉아 공부할 수 있으며, 휴게실에는 원형 테이블과 편안한 의자가 배치되어 도시락을 먹거나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디지털자료실은 컴퓨터 열람석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유리로 분리된 강의실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강경도서관은 오전 8시부터 저녁 9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일로 지정되어 있다. 주차 공간은 장애인 및 임산부 전용 구역을 포함해 총 18면이 확보되어 있어 이용객의 편의를 돕는다. 총 154석의 열람석을 갖추고 있어 지역 주민들이 쾌적하게 독서와 학습에 임할 수 있다.

특히 유아자료실은 신발을 벗고 뛰어놀 수 있는 별도의 놀이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 아이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는 일반 자료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차단하는 효과도 겸한다.

논산시는 강경도서관을 비롯해 논산열린도서관과 연무도서관을 통합 관리하며 시민들의 독서 문화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도서와 간행물, 디지털 자료 제공뿐 아니라 독서문화 프로그램과 강좌, 행사를 운영해 지역사회 독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강경도서관은 북카페를 연상시키는 모던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최신 시설을 갖추어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거듭났다. 1월에는 새해를 맞아 북큐레이션 코너를 운영해 이용자들이 새 출발에 어울리는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강경도서관은 지역 주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독서 지원 프로그램으로 논산시 독서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논산 강경도서관, 주민 사랑받는 독서 문화 공간
논산 강경도서관, 주민 사랑받는 독서 문화 공간
논산 강경도서관, 주민 사랑받는 독서 문화 공간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7637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