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TP, 역학시험 KOLAS 공인시험기관 공식 출범

Last Updated :
충남TP, 역학시험 KOLAS 공인시험기관 공식 출범

충남테크노파크, 역학시험 분야 KOLAS 공인시험기관 선포

충남테크노파크(이하 충남TP) 디스플레이혁신공정센터가 역학시험 분야에서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공인시험기관 인정을 획득하고, 이를 공식 선포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2월 21일 디스플레이혁신공정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센터의 시험 수행 능력과 품질경영시스템이 국제표준(KS Q ISO/IEC 17025:2017)에 부합함을 인정받았다.

이번 KOLAS 인정은 국가표준기본법과 적합성평가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이루어졌으며, 디스플레이혁신공정센터는 시험 장비의 정확도, 전문 인력의 역량, 표준화된 시험 절차 등 모든 항목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제적 수준의 시험·분석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역학시험 분야 중 금속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시험을 수행하며, 투과전자현미경(TEM)과 주사전자현미경(SEM)을 활용한 금속 피막 두께 측정 시험이 주요 업무다. TEM 분야 공인시험 자격은 국내에서 단 5개 기관만 보유하고 있으며, SEM 분야도 13개 기관에 불과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이는 첨단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의 정밀도를 결정짓는 핵심 분석 기술로, 이번 인정으로 센터의 기술적 위상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이번 KOLAS 인정 획득은 국내 디스플레이 기업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한다.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MRA) 상호인정협정에 따라, 센터가 발행하는 시험성적서는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아,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별도의 해외 인증 절차 없이 기술 신뢰성을 공식 입증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인증 비용 절감과 글로벌 시장 진입 장벽 완화라는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현재 디스플레이혁신공정센터는 산업통상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의 지원을 받아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며, 차세대 OLED 기술의 실증 및 검증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KOLAS 인증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국가적 인프라로서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열린 현판식은 KOLAS 공인기관 출범을 알리는 현판 제막식과 인증 성과 발표, 주요 시험 장비 소개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충남TP 디스플레이혁신공정센터가 국가적 기술 인프라로서 공식적인 공인시험기관 출범을 대내외에 선포하는 자리였다.

충남TP는 이번 인정을 통해 확보한 시험 데이터의 국제적 공신력을 바탕으로 소부장 기업들에게 고도화된 시험·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기술 자립화와 생태계 강화를 위해 국가 대표 공인시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방침이다.

충남TP 디스플레이혁신공정단 정병화 단장은 "이번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은 충남TP가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 지원과 시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TP, 역학시험 KOLAS 공인시험기관 공식 출범
충남TP, 역학시험 KOLAS 공인시험기관 공식 출범
충남TP, 역학시험 KOLAS 공인시험기관 공식 출범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7633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