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풍경과 금강의 숨결

Last Updated :
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풍경과 금강의 숨결

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산책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에 위치한 신성리 갈대밭은 금강과 서해가 만나는 지대에 형성된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길이 1.5km, 너비 200m에 이르는 광활한 갈대밭은 겨울철 황금빛 물결로 장관을 이루며, 대부분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약 2~3% 구간만 갈대공원으로 개방되어 산책로 약 2km가 조성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금강과 철새들의 겨울 쉼터

1990년 금강하굿둑 완공 이후 담수호가 조성되면서 겨울철 고니와 청둥오리 등 다양한 철새들이 이곳을 찾아와 생태적 가치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신성리 갈대밭은 금강 2경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금강 8경 중 하나인 이 지역은 백제의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명소입니다.

금강 8경과 문화유산

금강 8경은 충청남도 연기군 미호천 합류지점부터 서천군 금강 하구둑까지 약 110km 구간을 아우릅니다. 금강 1경은 금강하구둑 철새도래지, 3경은 논산 옥녀봉과 팔괘정, 4경은 부여의 낙화암, 부소산성, 고란사 등 문화유적지, 5경은 백제보와 왕진나루, 6경은 무령왕릉과 송산리 고분군, 7경은 세종시 세종보, 마지막 8경은 금강과 미호천이 만나는 합강정입니다. 특히 팔괘정은 우암 송시열이 지은 화려한 팔작지붕 건축물로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서천 출신 국당 조성주 선생의 예술과 고향 사랑

서천 출신 서예가이자 전각가인 국당 조성주 선생은 1997년 금강경 5440자를 새긴 전각작품으로 한국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린 명인입니다. 신성리 갈대밭에는 선생의 '신성리 갈대밭 연가' 노래비가 세워져 있으며, 이는 지역 홍보를 위해 직접 노래를 부르고 전각을 새긴 그의 고향 사랑을 엿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산책로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능수버들 사이로 황포돛배 한 척이 억새와 갈대 사이를 유유히 지나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바람소리와 갈대 소리가 어우러진 이곳은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 '추노', 넷플릭스 '킹덤', '자이언트' 등 여러 작품의 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갈대는 2~3m 이상 자라 방문객들이 그 사이에 숨을 수 있을 정도로 무성합니다.

역사적 의미와 전망대

신성리 갈대밭은 예로부터 곰개(웅포) 나루터로 불리며, 고려 말 최초로 화약을 이용해 왜구를 소탕한 진포해전이 벌어진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진포해전은 세계 최초의 함포대전으로, 최무선이 개발한 화포를 이용해 500여 척의 왜구를 격침시킨 전투입니다. 전망대에서는 시원한 강바람과 탁 트인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포스터가 전시되어 있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끕니다.

서천 9경과 주변 관광지

서천 9경에는 마량리 동백나무숲, 한산모시마을, 문헌서원, 춘장대해수욕장,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 금강하구철새도래지, 장항송림산림욕장과 스카이워크, 유부도와 서천갯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명소는 서천 지역의 풍부한 자연과 문화유산을 대표합니다.

겨울 여행의 마무리

신성리 갈대밭을 방문한 날은 저녁 해질 무렵으로, 석양이 갈대밭을 황금빛으로 물들여 한 해를 돌아보기에 더없이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했습니다. 무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접근성도 뛰어나며, 군밤과 땅콩 등 간식거리를 즐기며 차 한 잔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천 신성리 갈대밭은 겨울 바람과 갈대, 석양이 어우러져 방문객들에게 깊은 힐링과 감동을 선사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풍경과 금강의 숨결
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풍경과 금강의 숨결
서천 신성리 갈대밭 겨울 풍경과 금강의 숨결 | 충남진 : https://chungnamzine.com/7338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충남진 © chu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